
에너지시스템공학부 류홍제 교수 연구팀이 IEEE가 20일부터 24일까지 미국 애리조나주 피닉스에서 개최한 ECCE 2024 학술대회에서 ‘TPEL 2nd prize paper award’를 수상했다.
류 교수팀이 받은 Prize paper Award는 IEEE Power Electronics Society가 선정하는 상이다. 전력전자 분야의 최고 저명 학술지인 IEEE Transactions on Power Electronics에 한 해 동안 게재된 논문 가운데 가장 질적으로 우수한 논문을 선정해 상을 수여한다.
선정 기준은 논문의 독창성과 해당 분야에 대한 기여도 등이다. 지난해 해당 학술지에는 3600여 편의 논문이 투고됐고, 이 중 1057개의 정규 논문이 게재됐다. 선별된 최우수 논문 가운데 5편이 1st prize paper, 9편이 2nd prize paper로 선정됐다.

류홍제 교수와 조현빈 박사, 안재범·정우철·이주영 박사과정생, 최민규 석사로 구성된 연구팀은 ‘X-밴드 마그네트론 구동을 위한 40 kV 100 A 고전압 펄스 전원 모듈레이터의 소형 설계(Compact Design of 40 kV 100 A High Voltage Pulsed-Power Modulator for Driving X-band Magnetrons)’ 논문을 통해 수상자로 선정됐다. 수상자 전원에게는 상패와 상장이 각각 수여됐으며, 상금 500달러도 연구팀에 전달됐다.
류 교수 연구팀이 발표한 논문은 첨단 암치료용 고출력마이크로파 발생용 전자가속기에 요구되는 최대 4만 볼트의 전압을 짧은 펄스 형태로 인가할 수 있는 고전압 펄스 전원장치 설계 구현에 대한 것이다. 기존의 최신 상용화 제품 대비 크기를 3분의 1 수준으로 고밀도화한 혁신적인 연구내용을 담고 있다.
이번 수상을 통해 류홍제 교수 연구실은 높은 연구 수준과 위상을 또 한 차례 널리 떨치게 됐다. IEEE는 내년 1월호에 수상자를 게재하고, IEEE Power Electronics Society 웹사이트와 소셜 미디어를 통해서도 알릴 예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