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대학 전자전기공학과 박사과정에 재학 중인 김재홍 학생이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하는 ‘2024년도 박사과정생 연구장려금 지원사업’ 신규과제에 선정됐다.
박사과정생 연구장려금 지원사업은 국내 대학원에서 박사과정을 밟고 있는 학생들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독립적인 논문 연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학문 후속세대 양성 사업이다.
현재 ‘지능형 무선시스템 연구실’에서 정진곤 교수의 지도를 받고 있는 김재홍 박사과정생은 ‘통합 센싱 및 반사 표면 시스템을 위한 최적 빔포밍 설계 및 자원할당 기법’을 주제로 이번 사업에 선정됐다. 사업에 선정됨에 따라 다음달부터 향후 2년간 연 2500만원씩 총 5000만원을 지원받는다.
최근 저비용으로 통신 커버리지를 확장할 수 있는 지능형 반사표면(IRS, intelligent reflecting surface)이 차세대 무선 통신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IRS 시스템 운용에 따른 채널추정 복잡도와 오버헤드 문제를 주목하고 있는 김재홍 박사과정생은 이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통합 센싱 및 반사 표면(ISRS, integrated sensing and reflecting surface) 빔포밍 및 자원할당 기술을 개발할 계획이다.
김재홍 박사과정생은 “이번 과제 선정으로 체계적인 연구활동을 위한 기틀을 마련하게 돼기쁘다. 독창적인 기술을 개발하는 창의적인 연구자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