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 대학 일반대학원 영어교육과를 졸업한 조혜경 박사가 한국영어교육학회가 주관하는 2023년도 연합국제학술대회에서 ‘ETS 우수 박사학위 논문상’을 수상했다.
ETS 우수 박사학위 논문상은 ETS가 한국영어교육학회에 의뢰해 시상하는 명망 있는 상이다. 매년 영어교육 관련 박사학위 논문 1편을 추천과 심사를 거쳐 선정해 상을 수여한다. 우리 대학 일반대학원 영어교육과에서 ETS 우수 박사학위 논문상 수상자가 나온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조 박사는 과업기반 교수법(Task-based language teaching)에 대한 논문으로 수상의 기쁨을 안았다. 과업기반 교수법은 최근 영어교육 분야에서 가장 각광받는 교수법이지만, 실제 교육현장 적용 시 과업을 어떤 방식으로 제시하는 것이 효과적인지에 대한 연구는 부족했다.
조 박사는 우리나라 대학생들의 영작문에 효과적인 과업 배열 방식을 로빈슨(Robinson)의 SSARC 모델을 기반으로 탐색했다. 그 결과 인지 자원 분산 요소(resource-dispersing factors)를 통해 과업의 난도를 먼저 높이고, 이후 인지 자원 집중 요소(resource-directing factors)를 활용해 난도를 높이는높이는 것이 반대 순서보다 효과적이란 점을 발견했다.
영어교육과 관계자는 “이번 연구성과는 과업기반 교수법을 적용한 교육과정과 교재 개발에 있어 유의미한 시사점을 제공한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