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CAU News
글자 확대축소 영역

적십자간호대학, 고교 대상 ‘라이프스킬 기반 보건의료인 진로 탐색 프로그램’ 성료

관리자 2023-08-10 조회 829


우리 대학 이규영 적십자간호대학 교수와 간호학과 학생들이 숭의여고와 당곡고를 찾아 진행한 ‘라이프스킬 기반 보건의료인 진로 탐색 프로그램’이 성공적으로 마무리 됐다. 


라이프스킬 기반 보건의료인 진로 탐색 프로그램은 교육부가 주관하는 2023년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 가운데 ‘고교학점제 연계 교과 창체활동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된 것이다. 


청진기 만들어서 활력징후 측정하기 실습(1)


숭의여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은 지난달 12일과 13일 양일간 1학년·2학년 재학생 33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청진기 만들어서 활력징후 측정하기 실습(2)


이 교수와 간호학과 학생들은 숭의여고 학생들과 ▲보건의료인 직업군 탐색·실습 ▲나의 꿈 설계하기 ▲간호사 역할 경험하기 ▲대학생 멘토·멘티 프로그램 등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함께 진행했다. 


대학생 멘토-멘티 프로그램


간호학과 3학년 재학생인 김도윤·이수민·이찬희 학생은 의약학 계열 입시정보를 비롯해 본인들이 겪은 입시 경험에 대한 팁을 학생들에게 제공해 큰 호응을 얻기도 했다. 


이번 프로그램에 참여한 숭의여고 학생은 “불확실한 자신의 미래를 보다 구체화하는 계기를 만들게 됐다”는 소감을 남겼다. 숭의여고 담당 교사는 “고등학생들에게 매우 유익한 프로그램이었다”고 감사 인사를 전했다. 


상처간호 – 드레싱 실습


이어 이 교수는 지난달 31일부터 4일까지 당곡고를 방문해 같은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적십자간호대학 3학년 이수민·이찬희, 4학년 김성은·이수빈 학생도 대학생 멘토·멘티 프로그램을 비롯한 교육활동에 함께 참여했다. 


임부복 체험하기 실습


5일간 진행된 이번 진로 탐색 프로그램을 통해 ▲라이프스킬의 개념 ▲활력징후 측정하기 ▲임산부 체험 ▲신생아 간호 ▲나의 미래의 꿈 설계하기 ▲투약간호 ▲응급처치 ▲드레싱 실습 ▲대학생 멘토·멘티 프로그램 등이 제공됐다. 


나의 미래의 꿈 설계하기 발표


프로그램에 참여한 당곡고 학생들은 “간호사 역할에 대한 실습 위주의 교육이 제공돼 매우 흥미로웠다. 간호사 직업에 대해 깊이 생각하는 계기가 됐다”는 소감을 전했다. 


대학생 멘토-멘티 프로그램


대학생 멘토 역할을 맡아 이번 프로그램에 참여한 적십자간호대학 재학생들은 “지속적인 폭염과 무더위로 힘은 들었지만, 고등학생들과 함께 하며 매우 보람있고 의미 있는 시간을 보냈다”고 했다. 


이번 프로그램을 주관한 이 교수는 “2개 고교를 7일 동안 방문하는 힘든 일정이었지만, 우리나라 꿈나무 세대인 고등학생들에게 살아가면서 필요한 자기인식, 공감, 대인관계, 의사소통, 비판적 사고, 창조적사고, 의사결정, 문제해결, 스트레스 대처, 감정대처 등 10개 라이프스킬 역량을 알려준 것이 의미있다고 생각한다”며, “라이프스킬 역량 가운데 ‘일단 멈추어 충분히 생각하고 가장 좋다고 생각하는 것을 선택하는 STOP-THINK-GO’를 적용하는 의사결정 기술을 학생들이 실생활에서 잘 적용하고 실천하면 좋겠다”는 소감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