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CAU News
글자 확대축소 영역

전자전기공학부 재학생팀, ‘2021 전력데이터 활용 신서비스 개발 경진대회’ 대상 수상

관리자 2021-09-13 조회 1665

이상윤 박사과정 / 김민서 학부생 / 박은우 학부생



우리 대학 전자전기공학부 재학생들이 ‘2021 전력데이터 활용 신서비스 개발 경진대회에 영예의 대상을 수상했다. 주인공은 전자전기공학부 최대현 교수 연구실의 이상윤(박사과정), 김민서(학부생), 박은우(학부생) 재학생이다(팀명: 스그연).

 

이번 경진대회는 한국전력과 전력그룹사가 보유하고 있는 전력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새로운 사업 모델을 발굴하기 위한 취지로 마련되었으며,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전력, 서울대학교, 전기산업진흥회, 전력그룹사, 광주과학기술원이 주관했다.


스그연은 예측오차를 고려한 에너지 소비자의 전기료를 최소화하는 에너지 저장장치 시스템 알고리즘으로 대상(산업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수상작은 신재생 에너지 발전량 예측 과정 중 생길 수 있는 다양한 오차를 고려하면서 소비자의 전기료를 최소화하는 가정용 에너지 저장장치의 에너지 운영 시스템 알고리즘이다.



연구사진1. 제안된 신서비스 구상도



연구사진 2. 제안된 알고리즘 학습과정 이미지


 

스그연은 500만원의 상금과 함께, 한국전력 ICT분야 정규직 채용시 서류전형 면제, 동서발전 인턴 채용시 가점도 추가로 받는다. 또한, 11월 한국전력에서 주최하는 빛가람 국제전력기술엑스포(BIXPO) 수상작을 발표할 기회도 갖게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