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CAU News
글자 확대축소 영역

인문콘텐츠연구소 HK+ 사업단, 제15회 인공지능인문학 콜로키움 개최

관리자 2019-04-16 조회 392



지난 15일 중앙대학교 산하 인문콘텐츠연구소 HK+사업단은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외부 연사를 초청한 제15회 인공지능인문학 콜로키움을 개최하였다.


이 날 진행된 콜로키움에서는 스위스 취리히 대학(ZHAW) 경영·법학 대학에 계신 Mathias Schüz 교수가 초청 연사를 맡아주셨다. Mathias Schüz 교수는 본 강연에서 ‘Ethical Corporate Responsibility in the Era of AI’라는 주제를 중심으로, 기업 경영의 맥락에서 제기되는 윤리적 문제-공정 교환 및 책임의 문제-가 인공지능(AI)과의 관련 속에서 어떻게 조명될 수 있는지를 논의하였다. 본 논의와 관련해서, Mathias Schüz 교수는 빅데이터와 AI의 도움을 통해서 보다 높은 수준의 공정 교환이 이루어질 수 있는지에 대한 가능성과 더불어서, 윤리적 책임의 문제를 AI와 관련해서 어떻게 다룰 수 있는지를 전반적으로 제시하였다.





이번에 개최된 콜로키움과 더불어서 인문콘텐츠연구소 HK+사업단은 향후 국제/국내학술대회를 비롯한 다양한 콜로키움, 좌담회 및 학술지 발간 사업 등을 진행함으로써, 다양한 관점에서 AI에 대한 핵심적인 논의 및 학술적 교류를 계속해서 이어나갈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서, 본 연구단은 인공지능이 인간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주제로 814()에 제2국제학술대회’(http://aihumanities.org/aih2019/)를 개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