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스템 화학 글로벌 선도연구센터는 5월 6일부터 10일까지 5일간 법학관(303동) 207호에서 ‘생체계 및 물질계 화학동력학 (Chemical Dynamics in Materials and Living Systems (CDML))’을 주제로 하는 국제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이번 심포지엄에는 중앙대, 고려대, 부산대, 서울대, 서울시립대, 연세대, 카이스트, 포항공대 등 국내 연구진을 비롯해 미국 MIT, 코넬대, 시카고대, 존스홉킨스대, 보스턴대, 아리조나 주립대, 위스콘신대, 럿거스대, 리하이대, Chan Zuckerberg Biohub, 캐나다 토론토대, 맥길대, 일본 Riken, Institute for Molecular Science, 중국 사천대 등 세계 유수 대학과 연구소의 저명 연구자들이 연사로 참여한다.
시스템 화학 글로벌 연구센터는 지난 2024년 8월부터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예산을 지원하는 이학분야 선도연구센터(Science Research Center) 사업 지원을 받아 새로운 융합 기초학문 분야인 시스템 화학 분야를 창출하여 정립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시스템화학 분야는 생체계와 물질계에서 창발되는 성질과 기능들을 화학반응네트워크 모델, 인공지능을 포함하는 계산과학, 실험 연구를 병행하여 이해하고 예측능력을 가진 모델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하는 새로운 초융합 학문분야이다.
심포지엄 기간 동안 ▲세포 동력학 ▲세포 이미징 ▲생체계 및 물질계 상 분리 및 화학동력학을 주제로 국내외 이론, 계산, 실험 전문 연구진들이 관련 분야 최신 연구를 소개한다.
성재영 시스템 화학 글로벌 선도연구센터장은 "이번 심포지엄은 글로벌 시스템화학 연구센터가 주관하는 첫 번째 해외학회로 우리 연구센터가 일궈내고 있는 새로운 학문 분야인 세포화학 동력학과 물질계 시스템화학 분야를 세계에 알리고 이를 발전시키기 위한 커뮤니티를 형성하는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고 말했다.
생체계 및 물질계 화학동력학(CDML) 심포지엄은 2025년도 춘계 대한화학회의 위성학회로 우리 대학 시스템화학 선도연구센터, 세포화학동력학 창의연구단, BK21 생물리광화학 창의인재 양성사업팀, 서울시립대 전산분자모델 연구실, 그리고 벤처기업 MolCube의 재정 지원을 받아 개최될 예정이다. 현재 우리 대학 재학 중인 학부생들에게는 등록비가 면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