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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FOOD의 세계화를 이끄는 세계한식총연합회 총회장, 문헌정보학과 70학번 임종택 동문을 만나다

관리자 2023-12-28 조회 853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문헌정보학과 70학번으로 현재 세계한식총연합회 총회장을 맡고 있는 임종택입니다. 


세계한식총연합회 총회장 임종택, K-Food의 세계화를 이끌기까지 


Q1. 세계한식총연합회에 대해 간략히 소개해 주세요.

농림축산식품부와 한식진흥원 주관으로 만들어진 해외한식당협의체입니다. 2019년부터 한식세계화 활동을 구체화하기 위해 만들어졌으며 전 세계 15개국 26개 도시의 외식업 대표들이 모두 소속돼있습니다. 일 년에 한 번, 전 세계 도시를 순회하며 국제포럼 행사를 개최하고 있고 한식의 글로벌 브랜딩 구축, K-푸드 산업의 생태계 확장 그리고 다양한 한식 행사와 프로그램들을 기획, 진행하는 단체입니다.

 

Q2. 세계한식총연합회의 전신이기도 한 ‘미서부 한식세계화 협회’를 이끌 당시에도 다양한 활동들을 해 온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활동을 해왔는지 듣고 싶습니다.

현지인들에게 한식을 알리기 위해 한식 메뉴판의 영문 통일, 한식 페스티벌 실시, 한식협회 웹사이트 활성화 등 여러 활동을 했습니다. 특히 코리아 김치 페스티벌 등의 행사를 통해 세계인들이 한식을 더 가깝게 접할 수 있도록 다양한 문화 행사와 콘텐츠 만드는 활동을 했습니다.

현지 한식당들의 운영 지원을 위해서도 노력했었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 현지에서 식당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노동법과 위생법을 잘 알아 둘 필요가 있습니다. 당시 한식세계화협회는 이와 관련해 식당 경영주 교육, 운영 컨설팅, 세금 절감 방법 등에 대한 지속적인 교육을 실시했습니다. 또한 LA 한인축제와 같은 페스티벌 진행 시 갈비와 불고기, 비빔밥 등을 판매하며 한식 홍보를 병행함으로써 지역 한식당들이 좀 더 널리 알려질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Q3. 꾸준히 한식 세계화 관련 활동을 해 오면서 개선이 필요하다고 느끼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현지 한식당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한국산 식재료 활용입니다. 수입이 어려운 품목도 있고, 가격이나 신선도 문제 때문에 한국산 식재료 활용이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문제들을 좀 더 적극 개선해 나가야겠다고 생각합니다. 가까운 예로, 태국의 경우엔 총리 산하의 직속 기구에서 태국 음식 세계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해외 현지에 있는 태국 식당들은 태국의 식재료를 무료로 제공받아 사용합니다. 이와 같은 지원 내용들이 결국 태국 음식의 확장세에 속도를 더해주고 있습니다. 세계한식총연합회 또한 이러한 부분에 좀 더 많은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집중하고 노력할 예정입니다.


Q4. 현재 한식이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우선 한국 영화와 음악, 드라마의 영향이 굉장히 컸습니다. 전 세계인들이 콘텐츠를 통해 한국 음식을 접한 후 음식을 먹고, 그 매력에 사로잡히고 있습니다.

한식의 매력은 다양합니다. 한식은 탄수화물과 단백질 그리고 무기질이 잘 어우러진 발효식품입니다. 다양한 반찬과 함께 여러 모양과 형태로 응용할 수 있다는 장점도 갖추고 있죠.

매력적인 한국 음식은 한식 열풍에 박차를 가했습니다. 세계 각국에서 한식을 즐기는 현지인의 수가 늘어나고 있으며 한식당 수 역시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한식의 세계화 흐름 속에서 한국적 요소를 극대화하여 우리의 문화를 세계에 정확하고 아름답게 전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5. 세계한식총연합회의 회장직을 다시 맡게 되면서 구상하고 있는 향후 계획과 프로젝트들도 궁금합니다.

한식의 위상을 세계 3대 음식으로 높이는 데 집중하려고 합니다.

2024년에는 한국 식재료의 전 세계 공급, 세계 각 지역의 한식 행사 지원, 한식 위상 높이기와 같은 3가지 목표를 하나하나씩 구체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세계한식총연합회 내에 한국산 식재료 공동 구매본부를 구성하고 한국의 지방자치단체와 협력해 경쟁력 있는 가격의 한국 식재료를 전 세계에 공급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할 것입니다.

올해는 농림축산식품부와 한식진흥원 주최로 한국산 식재료 공동 구매 사업을 진행해 LA 한식당 30여 곳에 광주 김치와 완도 전복, 궁채, 오이지 등을 공급했으며 광주 4대 김치공장에서 생산한 배추김치와 갓김치를 판매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시스템 도입을 통해 한국 음식이 전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지는 데 기여하고 싶습니다. K-팝이 세계를 제패하고 있는 것처럼 K-Food가 ‘세계 넘버원’이 되는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을 다할 생각입니다.

 

Q6. 한식의 세계화를 넘어 한식의 ‘세계 제패’를 위해 구매 본부 신설의 중요성을 언급했습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구매 본부 신설이 중요한 이유는, 한식당은 한국산 식재료를 사용해야 한식의 맛을 제대로 낼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구매 본부를 통해 한국산 식재료를 세계 각국의 한식당에게 공급하기 위해 전라남도와 광주광역시와 양해각서를 체결할 예정입니다.

 

Q7. 세계한식총연합회 총회장으로서 앞으로 목표하는 바가 무엇인가요?

한식 세계화 꿈을 이루기 위해 열심히 매진할 것입니다.

2010년 전까지만 해도 한식에 대한 외국인들의 반응은 매우 보수적이었습니다. 2010년 이명박 대통령이 한식 세계화 추진 본부를 설립하여 세계 각 지역에 농림수산식품부 산하 해외 한식당 협의체가 발족했습니다. 이를 기점으로 오늘날 K-POP을 넘어 K-FOOD, K-KIMCHI 가 전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세계 3대 음식 국가로 우뚝 서기 위해서는 아직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우리나라는 태국이나 동남아시아 국가의 외식 산업 발전과 비교하면 많이 뒤떨어져 있습니다. 국가의 광폭적인 지원이 절실히 필요한 때입니다. 태국의 경우 음식협의회가 총리 산하에 조직되어 있으며, 해외 우수 태국 식당에는 모든 자국의 식재료를 무료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미국에서 하루가 다르게 태국 음식점이 창업되고 발전하고 있습니다. 제 임기 동안 정부와 협력해 부단한 노력으로 우리나라를 세계 3대 음식 국가로 발전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Q8. 한국의 중앙에서 세계의 중앙으로 나아갈 후배들에게 조언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인생을 살아가면서 우리에겐 3번의 기회가 주어진다고 합니다. 어떤 사람은 3번의 기회를 모두 차지하고 다른 사람은 2번의 기회를, 또 다른 사람은 주어진 기회를 모르고 아니면 실수로 지나치기도 합니다.

중앙인 여러분, 기회를 잡을 준비를 하십시오. 목표를 설정하고 부단히 노력하면 반드시 기회는 찾아옵니다. 여러분에게도 분명 기회가 올 것입니다. 준비된 자세로 신중하게 기회를 맞이하십시오.

끝으로, 저는 지금까지 ‘의에 죽고 참에 살자’를 제 좌우명으로 삼고 살아왔습니다. 여러분도 매사에 열심히 노력하여 중앙인으로서 부끄러움 없이 힘차게 살아가시길 바라겠습니다.


취재 / 글 / 사진

중앙사랑 31기 서정호(사회복지학부 2학년)